주기영 "중국, BTC 채굴 금지에도 여전히 54% 해시레이트 점유율 차지"
주기영 크립토퀀트 CEO가 X를 통해 (지역별) 월간 비트코인 해시레이트 점유율 차트를 공유하고, "중국의 BTC 채굴풀은 여전히 약 54%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중국 정부가 BTC 채굴을 금지했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채굴자들은 여전히 은밀하게 BTC를 채굴 중이다. 당국이 데이터를 은폐하고 있을 수도 있다"고 밝혔다. 앞서 BTC 채굴 환경 영향 분석가 다니엘 배튼도 "중국발 해시레이트가 여전히 BTC 네트워크의 15%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며 "중국 정부는 BTC 채굴을 금지한 적이 없다"고 분석한 바 있다.
실버게이트 캐피털, 미 SEC 소송 관련 $5000만 벌금 지불 합의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암호화폐 친화 은행 실버게이트의 모회사인 실버게이트 캐피털을 자금세탁 방지법 미준수 혐의로 기소한 가운데, 실버게이트캐피털 이에 대해 5000만 달러 벌금 납부에 합의했다고 더블록이 전했다. SEC는 "실버게이트는 자체 실시간 결제 플랫폼 SEN(실버게이트익스체인지네트워크)에서 1조 달러 규모 은행 거래와 관련 의심스러운 활동을 적절하게 모니터링하지 못했다. 실버게이트는 해당 혐의를 인정하거나 부인하지 않았지만 5000만 달러 벌금 지불에는 합의했다. 앨런 레인 전 CEO와 캐슬린 프레이허 COO도 각각 100만, 25만 달러의 벌금 납부에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이와 관련 실버게이트 측은 아직 구체적인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고 미디어는 부연했다.
바하마 중앙은행 총재 "상업은행 통해 CBDC 샌드 달러 접근성 제고 계획"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바하마 중앙은행 총재 존 롤이 "상업은행을 통해 CBDC 샌드 달러(Sand Dollor) 접근성을 높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모든 상업은행이 최종적으로는 해당 분야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해당 은행들은 고객 대상 CBDC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이를 위해 기존 IT 시스템을 상당 부분 수정해야 하지만, 이러한 변화가 CBDC 모바일 결제 채택률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2020년 출시된 샌드 달러의 활용 범위는 여전히 제한적"이라고 설명했다.
슬로우미스트 "올해 들어 223건 해킹 발생... 손실 규모 $14.3억"
블록체인 보안업체 슬로우미스트가 X를 통해 보고서를 발표, 올해 들어 223건의 해킹 사건이 발생했다고 전했다. 손실 규모는 14.3억 달러로, 2023년 대비 55% 증가했다. 대다수의 손실은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발생했으며, 아비트럼이 그 뒤를 따랐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상반기 테더는 374개 이더리움 주소를 차단, 해당 주소에 있는 모든 USDT-ERC20를 동결했으며 서클은 28개 이더리움 주소를 차단해 주소 내 모든 USDC-ERC20를 동결했다.
미 SEC, 특정 투자상품 맞춤식 S-1 양식 허용... SEC 위원 "암호화폐에도 적용해야"
폭스비즈니스 기자 엘리노어 테렛(Eleanor Terrett)이 X를 통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특정 유형의 투자상품 발행사가 해당 상품에 맞춰 특별 디자인된 양식으로 신청서를 제출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S-1(증권신고서) 등록 양식에 변화가 생긴 것이다. 이것이 중요한 이유는 SEC가 전통적인 S-1 등록 양식이 인덱스 투자 연금(index-linked annuities)에 적합하지 않다는 점을 인정한 것이기 때문이다. SEC 위원 마크 우예다(Mark Uyeda)는 암호화폐에 대한 S-1 양식을 변경하는 내용도 허용해야 한다고 성명서를 통해 말했다"고 전했다.
미 증시 3대 지수 상승 마감
미 증시 3대 지수가 상승 마감했다.
S&P500: +0.27%
나스닥: +0.83%
다우: +0.13%
외신 "미 SEC, 증권 사기 혐의로 실버게이트 은행 기소"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암호화폐 친화 은행 실버게이트의 모회사인 실버게이트 캐피털을 1일(현지시간) 기소했다. 규제기관은 해당 은행이 대중 및 주주에게 은행 비밀보호법, 자금세탁 방지 규정을 준수한다고 밝힌 반면 이를 준수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SEC는 실버게이트 캐피털 전 CEO 앨런 레인, 전 COO 캐슬린 프레이허, 전 CFO 안토니오 마르티노가 정부 감사관의 은행 비밀보호법 미준수 경고에도 불구하고 의심스러운 활동에 대해 충분한 모니터링을 하지 않았다며, 이들을 기소했다. 기소장에는 "실버게이트의 SEN(실버게이트익스체인지네트워크)는 암호화폐 고객 유지를 위해 디자인된 24시간 실시간 결제 플랫폼이다. 그러나 은행은 SEN에서 발생한 약 1조 달러 규모의 은행 거래와 관련해 의심스러운 활동을 적절하게 모니터링하지 못했다. 또한 실버게이트 임원진은 자금세탁 방지 보호 조항에 심각한 결함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팍소스, 싱가포르 중앙은행으로부터 '스테이블코인 발행' 권한 획득
더블록에 따르면 스테이블코인 발행사 팍소스(Paxos)가 싱가포르 중앙은행으로부터 디지털결제토큰(Digital Payment Token) 라이선스를 취득했다. 이는 프레임워크 준수 스테이블코인 발행 라이선스다. 팍소스 최고전략책임자(CSO) 월터 헤서트(Walter Hessert)는 "싱가포르통화청(MAS)은 기준이 엄격하기로 유명하다. 이러한 MAS의 규제 표준을 만족하는 스테이블코인 발행은 상업 및 금융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팍소스는 해당 라이선스 획득으로 전세계 더 많은 사용자에게 미국 달러에 대한 안전한 액세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팍소스는 지금까지 미국, 아랍에미리트, 싱가포르에서 스테이블코인 발행 권한을 확보했다.
코웬 애널리스트 "셰브론 원칙 폐기, 암호화폐 산업에 도움될 것"
더블록에 따르면 투자은행 코웬(Cowen)의 시니어 정책 애널리스트 자렛 세이버그(Jaret Seiberg)가 "최근 미국 대법원이 셰브론 원칙(Chevron doctrine)을 40년 만에 기각했다. 암호화폐 산업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집행에 의한 규제에 맞설때 해당 판결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이 판결로 인해 국회의원들은 토큰이 증권에서 상품으로 전환되는 시기와 기타 세부 사항에 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셰브론 원칙은 연방 법률에 명기되지 않거나 애매한 사안에 대해 정부가 합리적으로 자체 해석하면 사법부가 그것을 따르게 하는 원칙을 의미하며, 지난 6월 29일(현지시간) 미국 대법원의 6명 찬성으로 기각됐다.
펜들 TVL, $37억 수준...지난주 比 -40%
DL뉴스에 따르면 디파이 수익률 프로토콜 펜들(PENDLE)의 총 락업 예치금(TVL)이 지난주 대비 40% 가량 감소했다. 지난주 60억 달러 이상의 TVL을 기록하던 펜들은 7월 2일(한국시간) 30억 달러 가량의 자금이 유출되며 현재 TVL은 37억 달러 수준이다. 이번 유출은 펜들 마켓을 이용한 에어드랍의 만기가 도래해 발생한 것으로, 유출된 대부분의 자산은 유동성 리스테이킹 토큰으로 구성됐다.
주기영 "비트코인, 여전히 상승 사이클에 위치"
크립토퀀트 CEO 주기영이 X를 통해 "비트코인은 여전히 상승 사이클에 위치해있으며, 지루한 움직임은 기회일 수 있다"고 전했다. 그는 "현재 비트코인 시장은 지루하고 변동성이 적다. 이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의 관심이 감소했다는 것으로, 리테일 유동성이 부족하고 고래가 비트코인을 축적하기에 이상적인 시기라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분석 "이더리움 장기보유자 물량 사상 최대...2021년 이후 100% 증가"
온체인 분석가 더디파이인베스터(TheDeFinvestor)가 X를 통해 "이더리움 장기 보유자가 보유한 물량이 사상 최대이다. 2021년 이후 100% 증가한 수치"라고 전했다.
업비트, DOT 입출금 일시 중단..월렛 시스템 점검
업비트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폴카닷(DOT) 월렛 시스템 점검으로 인해 입출금을 일시 중단한다고 공지했다.
웹3 보안기업 마모리, $500만 투자 유치
더블록에 따르면 웹3 보안기업 마모리(Mamori)가 500만 달러 상당의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라운드는 블록체인 캐피털(Blockchain Capital)의 주도 하에 벨로시티 캐피털(Velocity Capital), 웹3닷컴(Web3.com) 등이 참여했다.
미 연방집행국, 암호화폐 커스터디·거래 제공업체로 코인베이스 선정
미국 법무부 산하 연방집행국(US Marshals Service)이 공식 사이트를 통해 대형(Large Cap) 암호화폐 커스터디 및 거래를 위해 코인베이스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코인베이스 프라임은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는 클래스1 제공업체로 선정됐다. 이를 통해 암호화폐에 대한 커스터디, 관리 및 처분 프로세스를 간소화하는 동시에 정부 몰수 프로그램에 따라 관리 및 처분할 암호화폐 자산 유형을 다양화한다는 설명이다.
서클, 미카법 준수 스테이블코인 발행 라이선스 첫 획득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USDC 발행사 서클이 유럽 암호화폐 규제법 미카(MiCA) 규제 프레임워크에 따라 유럽 연합에서 달러 및 유로에 페깅된 암호화폐를 제공하기 위해 전자화폐기관(EMI) 라이선스를 확보했다. 서클의 최고경영자(CEO) 제레미 알레어(Jeremy Allaire)는 X를 통해 "서클이 유럽의 미카(MiCA)법을 준수하는 첫 글로벌 스테이블코인 발행 기관이 됐다. 서클은 7월 1일(현지시간)부터 유럽 고객을 대상으로 USDC와 EURC를 발행할 수 있다"고 밝혔다.
로빈후드 "일부 사용자 서비스 중단...해결 중"
외신에 따르면 주식 및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 로빈후드가 "일부 사용자 대상 서비스가 중단돼 현재 해결 중"이라고 밝혔다.
분석 "6월 BTC·ETH 온체인 거래량, 전월비 13% 감소"
더블록 리서치 디렉터로 알려진 X 계정 'lars0x'가 X를 통해 "지난 6월 BTC, ETH 총 조정 온체인 거래량(adjusted on-chain volume)이 3,380억 달러로 전달 대비 13.4% 감소했다. 같은 기간 스테이블코인 조정 온체인 거래량은 전달 대비 4.5% 감소한 8396억달러였다. BTC 채굴자 수익은 0.1% 감소한 9.6억달러였고, BTC 선물 미결제약정(OI) 규모는 6.9% 감소했다"고 전했다.
유니스왑 월렛, 트랜삭과 파트너십...온램프 지원
유니스왑 월렛이 웹3 인프라 업체 트랜삭(Transak)과 파트너십을 체결, 온램프(법정화폐→암호화폐 환전) 서비스를 지원하기로 했다고 더블록이 전했다. 월렛 이용자는 월렛 내 법정화폐로 암호화폐를 매수할 수 있다.
앱토스 재단, 앱토스에 아베 V3 배포 제안
레이어1 블록체인 앱토스(APT) 재단이 앱토스 네트워크에 아베(AAVE) V3 배포를 제안했다고 더블록이 전했다. 해당 제안은 현재 예비안건(온도체크)으로 논의 중이며 커뮤니티 피드백을 받고 있다.
오아시스-유비소프트, AMA 예정
오아시스(OAS), 유비소프트, 챔피언 택틱스가 30분 뒤 AMA를 진행한다고 X를 통해 밝혔다. 지난해 유비소프트는 챔피언 택틱스: 그리모니아 크로니클을 오아시스 블록체인에서 출시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번스타인 "폴리마켓, 미 대선 앞두고 주목"
더블록에 따르면 월스트리트 투자은행 번스타인이 고객에게 보낸 메모에서 "미국에서 암호화폐가 점점 더 중요한 대선 이슈가 되는 가운데, 아이러니하게도 탈중앙 예측시장 폴리마켓이 선거 시장을 더욱 효율적으로 만들고 있다. 폴리마켓에서도 대선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 '올해 누가 대선에서 이길 것인가'에 대한 베팅 금액이 2.05억달러 수준이다. 여기서 도널드 트럼프의 당선 확률은 63%이다. 이는 현재 트럼프 주식 1주를 63센트에 매수할 수 있으며 트럼프가 승리하면 1달러를 받을 수 있다는 의미다. 현재 조 바이든 당선 확률은 18%로, 전달 대비 50% 넘게 낮아진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캔어코드 "글로벌 헤지펀드 절반, BTC 현물 ETF 투자...기관 유입↑"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글로벌 투자 은행 캔어코드 제뉴이티(Canaccord Genuity)가 보고서를 통해 "2분기 BTC 현물 ETF로의 자금 유입은 둔화됐지만 기관 유입세는 여전히 확대되고 있다. 글로벌 헤지펀드의 50% 이상이 현재 BTC 현물 ETF를 거래 또는 보유 중이다. 개인 투자자들도 개인퇴직계좌(IRA), 절세 계좌를 통해 암호화폐에 투자하기 위해 ETF를 매수할 수 있다. ETH 현물 ETF가 승인되면 BTC 외 다른 암호화폐에 대한 기관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아스트리아, $1,250만 투자 유치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공유 시퀀서 네트워크 아스트리아(Astria)가 dba와 플레이스홀더 VC가 주도한 펀딩 라운드에서 1,250만 달러의 투자금을 유치했다고 전했다. 해당 라운드에는 록어웨이X, 뱅크리스 벤처스, 블록웍스 공동설립자 제이슨 야노위츠 등이 참여했다. 투자금은 무허가 롤업 배포를 지원하는 시퀀싱 레이어 및 스택 구축에 사용될 예정이다.
카사 설립자 "톱100 BTC 주소 중 44개, 이체 기록 없어"
비트코인 커스터디 업체 카사(Casa) 공동 설립자 제임슨 롭(Jameson Lopp)이 X를 통헤 "BTC 톱100 보유 주소 중 44개는 이체 기록이 없다. 이들 주소에는 1,350,707 BTC(850억달러)가 보관돼 있다"고 전했다.
톰 리 "BTC, 올 하반기 급등 전망"
미국 월가의 시장조사업체인 펀드스트랫(Fundstrat Global Advisors) 창업자 톰 리(Tom Lee)가 CNBC 인터뷰에서 "최근 BTC가 부진했던 이유는 수년간 우려했던 마운트곡스발 오버행(잠재적 매도 물량) 때문이다. 그럼에도 올 하반기 급격한 반등이 예상된다. BTC 가격 상승은 대개 단 수일 동안 이뤄진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가격 상승률이 가장 높은 10일을 제외하면 BTC 연간 수익률은 마이너스"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BTC 가격이 올 연말 15만 달러에 도달할 수 있다는 기존 전망을 유지했다.
아스타 "소노바 NFT 마켓 출시"
일본계 퍼블릭체인 프로젝트 아스타(ASTR)가 X를 통해 "소노바 NFT 마켓플레이스가 공식 출시됐다"고 전했다.
제타마켓 "플랫폼 인센티브에 3억 ZEX 할당 예정"
솔라나(SOL) 기반 디파이 플랫폼 제타마켓(ZEX)이 X를 통해 "ZEX 공급량의 30%(3억 개)를 향후 90차례의 에포크(epoch) 동안 플랫폼 인센티브에 할당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분석 "BTC, 주요 지지선 수성...$6.1만~$6.26만서 매수세 몰려"
인투더블록이 X를 통해 "BTC가 다시 주요 지지선 위로 올라섰다. 지난 하루동안 활성화 주소 중 23.7만개가 BTC 6.1만~6.26만달러 구간에서 매수했다"고 전했다.
라이도, 커뮤니티 스테이킹 모듈 테스트넷 출시
유동성 스테이킹 프로토콜 라이도(LDO)가 공식 블로그를 통해 커뮤니티 스테이킹 모듈(CSM) 테스트넷을 출시했다고 전했다. 현재는 일부 노드 운영자만 테스트넷을 이용할 수 있으며 7월 중순 얼리 어댑션 기간이 종료되면 모든 노드 운영자가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애널리스트 "알트코인, 바닥 가능성...매도 계획 없어"
유명 암호화폐 애널리스트 미카엘 반 데 포페(Michaël van de Poppe)가 X를 통해 "알트코인 시장이 바닥을 찍을 가능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일부 알트에서는 이미 (상승) 모멘텀이 나타나고 있다. 내 투자 포트폴리오 내 이더리움 생태계와 알트코인 배분에 대해 현재 만족하고 있으며 매도할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GSR마켓 추정 주소, 바이낸스서 $1,390만 ZRO 출금
스코프스캔이 공식 X를 통해 "암호화폐 마켓 메이킹 업체 GSR마켓 추정 주소가 ZRO가 30% 급등하기 전 바이낸스에서 500만 ZRO(1,390만 달러)를 출금했다. 현재 ZRO는 GSR마켓의 포트폴리오에서 2번째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전했다.
테더, 필리핀 사회보장제도 분담금 USDT 납부 지원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세계 최대 스테이블코인 발행사 테더가 필리핀의 사회보장제도(SSS) 분담금을 톤 기반 USDT로 납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전했다. 이를 위해 암호화폐 결제 서비스 업체 유퀴드(Uquid)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비트파이넥스 시큐리티스, 2종 토큰화 채권 출시 예정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파이넥스 산하 토큰화 증권 거래 플랫폼 비트파이넥스 시큐리티스가 룩셈부르크 소재 소액금융 그룹 마이크로 캐피털(Mikro Kapital)과 협력해 리퀴드 네트워크에서 2종 토큰화 채권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더블록이 전했다. 각각 11개월 만기에 연 이자율(Coupon) 10%, 36개월 만기에 연 이자율 13.5%가 적용된다.
딥코인 거래소, 종합격투기 대회사 블랙컴뱃 후원
암호화폐 거래소 딥코인(Deepcoin)이 국내 종합격투기 대회사 블랙컴뱃(Black Combat)과 전략적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 블랙컴뱃을 공식 후원한다고 전했다. 양사는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금융 기술과 스포츠 엔터테인먼트의 융합을 촉진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딥코인은 메인 스폰서로서 블랙컴뱃의 유튜브 채널 및 관련 행사에 참여할 예정이다.
아브락사스캐피털, 1만 ETH 비트파이넥스 입금
온체인 애널리스트 ai_9684xtpa가 X를 통해 "영국 런던 소재 자산운용사 아브락사스캐피털(Abraxas Capital) 추정 주소가 디파이 대출 프로토콜 스파크(Spark)에서 10,000 ETH를 출금 후 비트파이넥스에 입금했다"고 전했다. 앞서 해당 주소는 비트파이넥스에서 60,000 ETH(약 2억 306만 달러)를 출금한 뒤 이를 스파크에 담보로 맡겨 1억 100만 DAI를 발행, 이를 1억 100만 USDC로 스왑한 후 바이낸스로 이체한 바 있다.
지난주 디지털자산 투자 상품서 $3000만 순유출...ETH 상품 유출↑
코인쉐어스 주간 자금 흐름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주 디지털 자산 투자 상품에서 약 3000만 달러가 순유출됐다. 3주 연속 유출세다. BTC 투자 상품에는 1000만 달러가 유입된 반면, ETH 상품에서 6070만 달러가 유출됐다. ETH 투자 상품의 자금 유출액은 2022년 8월 이후 최대 규모다. 그 외 SOL, LTC 투자 상품에는 각각 160만 달러, 140만 달러가 유입됐다.
이더리움 ICO 참여 고래, $2,428만 ETH 크라켄 입금
암호화폐 온체인 애널리스트 엠버CN(EmberCN)이 X를 통해 "2015년 이더리움 ICO에 참여해 254,900 ETH를 수령한 고래가 15분 전 7,000 ETH(2,428만 달러)를 크라켄으로 입금했다. 현재 해당 고래는 4만 ETH(1억 3,950만 달러)를 보유 중"이라고 전했다.
분석 "BTC 채굴자 매도 압력 해소... 3Q 랠리 가능성"
코인니스 컨텐츠 크리에이터(CC)로 활동 중인 온체인 애널리스트 크립토댄(Crypto Dan)이 "최근 BTC 채굴자들의 매도 압력이 크게 줄어들었다. 채굴자들의 거래소 입금 BTC 물량이 지난 5월 이후 급감했다는 점, 채굴자들이 매도를 위해 활용하는 장외거래(OTC) 데스크 물량이 지난달 29일(현지시간) 모두 소진됐다는 점이 그 근거다. 3분기에 상승 랠리를 이어갈 수 있는 충분한 여건이 조성됐다"고 분석했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
<저작권자 ⓒ Token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