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BTC) 가격이 최근 몇 일 동안 54,000달러까지 하락하며 3월 최고치인 73,000달러에서 약 25% 하락했다. 그러나 7월 5일 현물 비트코인 ETF는 한 달 만에 가장 강력한 유입을 기록하며 총 1억4천3백만달러($143 million)의 유입을 얻었다.
5일(현지시간) 더 블록에 따르면, 상위 11개 현물 비트코인 ETF 중 4개가 유입을 기록했으며, 이는 현재 가격으로 약 1억7천2백만달러($172 million) 상당의 비트코인 3,000 BTC 이상에 해당하며, 그 중 약 80%가 피델리티(Fidelity)의 FBTC 펀드로 유입되었다. 비트와이즈(Bitwise)의 BITB, 아크 21Shares(Ark 21Shares)의 ARKB, 반에크(VanEck)의 HODL ETF는 나머지 유입을 기록했으며, 그레이스케일(Grayscale)의 GBTC는 약 2천9백만달러($29 million) 상당의 500 BTC 유출을 기록했다고 코인글래스 데이터가 밝혔다. 나머지 ETF들은 큰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순 유입 금액은 6월 6일 이후 가장 높은 단일 일일 합계이다. 그러나 6월 초에는 4일 동안 17억달러($1.7 billion)의 유입이 있었고, 6월 7일에는 기록적인 18일 연속 순 유입이 있었으며, 다음 거래일인 6월 10일에는 펀드에서 6천5백만달러($65 million)의 유출이 있었다.
블랙록(BlackRock)의 iShares 비트코인 트러스트(IBIT)는 7월 5일 큰 유입이나 유출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170억달러($17 billion) 이상의 운용 자산(AUM)으로 최고 ETF로 남아 있다고 The Block의 데이터 대시보드가 밝혔다. ETF 유입은 마운트곡스(Mt. Gox) 매도에도 불구하고 비트코인 가격에 대한 소비자 낙관론을 반영할 수 있다.
비트와이즈의 CEO 헌터 호슬리(Hunter Horsley)는 X에 "비트코인의 전망은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하다. 아직 비트코인에 노출되지 않은 많은 사람들에게 이번 주는 저가 매수의 기회이다"라고 게시했다.
비트코인 ETF 월스트리트 데뷔
SEC는 1월 10일 첫 비트코인 ETF를 승인했으며, 다음 날 주식 시장에 상장되었다. 총 11개의 ETF가 존재하며, 설립 이후 총 146억4천만달러($14.64 billion)의 순 유입과 3천1백억달러($310 billion)의 누적 거래량을 기록했다.
비트코인은 기관 채택 증가와 규제 개발 덕분에 큰 가격 급등을 누리며 새로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3월 14일 비트코인은 새로운 사상 최고치인 73,794달러에 도달했으나, 그 이후 몇 달 동안 큰 변동성을 보이며 60,400달러에서 71,700달러 사이를 오갔다.
이 기간 동안 거래량 증가를 주도한 요인
- 미국에서 현물 비트코인 ETF의 승인
- 4월에 출시된 룬즈(Runes), 비트코인에서 직접 대체 불가능한 토큰을 생성할 수 있는 분산 프로토콜로 기능성, 확장성, 보안성을 강화하여 비트코인 수요와 거래량 증가
- 4월 19일 비트코인 반감기, 새로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었으나 시장 역학으로 인해 지속적인 상승 지연. 분석가들은 역사적으로 반감기 이후 8-9개월 후 가격 급등이 발생한다고 언급
한편, 이더리움(ETH)은 올해 여름에 독자적인 순간을 맞이했다.
이더리움의 두 가지 주요 내러티브는 올해 상반기에 이더리움 레이어 2 네트워크의 거래 비용을 줄인 3월 덴쿤(Dencun) 업그레이드와 5월 23일 SEC의 현물 이더리움 ETF 8개 승인이다. 이더리움 ETF 거래는 몇 주 내에 시작될 수 있다.
스테이블코인 시장 확대
시장의 변동성 동안 안전한 피난처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인해 스테이블코인 시장은 계속 성장하고 있다.
서클(Circle)의 USDC 시가총액은 600억달러($60 billion)를 넘어섰고, 테더(Tether)의 시가총액도 크게 증가하여 800억달러($80 billion) 이상으로 주요 스테이블코인 위치를 강화했다.
거래량 증가
암호화폐 거래량은 비트코인 가격 상승으로 급증했다. 바이낸스는 여전히 업계 리더로 남아 있지만, 두 개의 가장 인기 있는 미국 거래 플랫폼은 계속 성장했다.
코인베이스는 올해 1분기 거래량이 기록적으로 증가하여 2023년 같은 기간 7억3천6백만달러($736 million) 대비 16억달러($1.6 billion)의 수익을 올렸다. 기관 및 소비자 클라이언트 모두에서 거래 수익은 10억8천만달러($1.08 billion)로 증가했다.
로빈후드의 암호화폐 거래량은 전년 대비 224% 증가하여 360억달러($36 billion)에 달했으며, 플랫폼의 주식 거래량 증가율(40%)을 크게 초과했다. 거래 기반 수익은 전년 대비 59% 증가하여 3억2천9백만달러($329 million)에 이르렀으며, 로빈후드는 주로 암호화폐 수익 1억2천6백만달러($126 million)로 인해 232% 증가했다고 밝혔다.
밈코인 또 다른 순간
최고 수익을 올리거나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프로토콜은 아니지만, 밈코인 런치패드 펌프닷펀(Pump.fun)은 2024년 현재까지 많은 암호화폐 거래자들이 대규모 투기에 다시 몰두하게 만든 중요한 새로운 제품 중 하나였다. 밈코인의 매력은 분명하다. TRUMP와 BODEN은 때때로 암호화폐 시장을 능가했으며, 이는 대선 후보가 누가 이길 수 있는지에 대한 대리 베팅일 가능성이 높다. 밈코인 도그위핫(Dogwifhat)을 영감으로 한 원본 이미지는 NFT로 430만달러($4.3 million)에 판매되었으며, 커뮤니티는 라스베이거스의 스피어를 목표로 삼고 있다. 또한 밈코인의 출시 용이성으로 인해 5월 한 달 동안 거의 50만 개의 코인이 생성되었다.
최근에는 유명인들도 이 흐름에 합류하고 있지만, 이더리움 창립자 비탈릭 부테린은 이기 아젤리아, 케이틀린 제너, 헐크 호건, 와카 플로카 플레임과 같은 유명 인사들이 제공하는 이른바 "셀럽코인"에 대해 불만을 제기했다. 밈코인이 암호화폐 채택의 '트로이 목마'가 될지는 지켜봐야 할 일이다.
이더리움 및 비트코인에 대한 애널리스트 전망
올해 하반기를 바라보며, 스탠다드 차타드 은행(Standard Chartered Bank)의 외환 및 디지털 자산 연구 책임자인 제프리 켄드릭(Geoffrey Kendrick)은 비트코인 가격이 11월 미국 대통령 선거까지 10만달러($100,000)로 상승할 것으로 보고 있다. 켄드릭의 예측에 따르면, "...8월에는 비트코인의 새로운 사상 최고치가 예상되며, 미국 대선일까지 10만달러($100,000)에 도달할 것이다."
그러나 켄드릭의 예측은 조 바이든(Joe Biden)이 미국 대통령 선거 레이스에 남아 있을 경우를 가정하고 있으며, 이는 시장에서 도널드 트럼프(Donald Trump) 승리를 유리하게 보는 시나리오다.
스탠다드 차타드 애널리스트는 트럼프를 '비트코인 친화적'으로 보며, 전 대통령의 선거 가능성과 비트코인 가격 간의 긍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낸다.
"여기서 논리는 트럼프 하에서 규제와 채굴이 더 우호적으로 간주될 것이라는 것이다"고 켄드릭은 말했다.
켄드릭은 8월 30일 비트코인 옵션 만기일을 위한 더 많은 상단 호출을 기대하며, CF 벤치마크(CF Benchmarks)의 데이터는 8월 이후 만기되는 장기 데이터 비트코인 옵션에 대해 높은 내재 변동성을 보여주고 있다고 동의했다.
"이는 거래자들이 계속해서 비트코인 가격 상승에 대한 장기적인 노출을 찾고 있음을 시사한다"고 CF 벤치마크 애널리스트는 더 블록에 말했다.
그러나 이더리움과 비트코인의 내재 변동성 지수 간에는 차이가 있으며, 이는 앞으로 몇 달 동안 미국에서 현물 이더리움 ETF의 데뷔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을 반영한다. 현물 이더리움 ETF 거래 시작에 대한 기대감으로 인해 투자자들은 비트코인보다 이더리움에서 더 높은 변동성을 예측하고 있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
<저작권자 ⓒ Token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