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큰포스트 오후브리핑] 전날 BTC 현물 ETF $5,300만 순유입...9거래일 연속 유입세

전날 BTC 현물 ETF $5,300만 순유입...9거래일 연속 유입세
암호화폐 애널리스트 HODL15캐피털(@HODL15Capital)에 따르면 7월 17일(현지시간)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에 5,300만 달러가 순유입됐다. 9거래일 연속 유입세다. 블랙록 IBIT에 1.1억 달러, 피델리티 FBTC에 300만 달러가 순유입된 반면 그레이스케일 GBTC, 비트와이즈 BITB에서는 각각 5,400만 달러, 600만 달러가 순유출됐다. 나머지 ETF는 순유출입이 없었다.

데이터 "올 상반기, 주요 중앙화 거래소 상장 급증"
블룸버그가 씨씨데이터(CCData)를 인용해 "올 상반기 주요 중앙화 거래소(CEX)에 상장된 신규 토큰 수가 지난해 신규 상장 규모를 넘어섰다"고 전했다. 바이낸스와 바이비트 등 현물 거래량 상위 거래소의 상장 코인 수는 올해 상반기 11.6% 증가한 2,066개로 집계됐다. 또 호주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자(Coinjar) 등 소규모 중앙화 거래소에서도 상반기 기준 신규 토큰 수가 32% 증가한 488개를 기록했다. 이와 관련 판테라캐피탈의 유동 전략 포트폴리오 책임자 코스모 장(Cosmo Jiang)은 “최근 암호화폐 시장에 대한 정치적, 규제적 입지 변화로 암호화폐 시장에 긍정적인 움직임을 기대해 볼 수 있다. 특히, 규제의 명확성이 높아지면서 펀더멘털과 연계된 실질적인 가치를 지닌 토큰들이 두각을 나타내고, 밈코인과 같이 펀더멘탈이 취약한 토큰들은 도태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6월 중앙화 거래소 거래량, 전월 比 21.8%↓
코인텔레그래프가암호화폐 전문 리서치 업체 CC데이터(CCData) 보고서를 인용해 "6월 중앙화 거래소(CEX)의 거래량은 전월 대비 21.8% 감소했으며, 현물·파생상품 합산 거래량은 지난 3개월 연속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다. 가격 하락에 따른 대규모 선물 포지션 강제청산으로 미결제 약정 규모, 옵션 거래량도 전월 대비 줄었다. 이는 마운트곡스의 상환에 따른 매도 압력 우려와 독일 정부의 수십억 달러 규모 비트코인 매도 영향으로 보인다. 바이낸스는 전년 동월 대비 시장 점유율이 40.4%에서 31.2%로 줄었지만, 같은 기간 바이비트(+4%p)와 비트겟(+3.7%p)은 시장 점유율이 늘었다"고 분석했다.

ETH 재단 관련 주소, 7시간 전 $548만 ETH 크라켄 입금
암호화폐 온체인 데이터 분석 플랫폼 스팟온체인(Spot On Chain)이 X를 통해 "이더리움(ETH) 재단·ICO 관련 주소(0xdb3으로 시작)가 7시간 전 1,602 ETH(548만 달러 상당)를 크라켄에 입금했다"고 전했다. 해당 주소는 지난 6월 8일 이후 총 19,488 ETH(7,060만 달러 상당)를 중앙화 거래소에 입금했으며, 입금 평단가는 3,623 달러다. 현재는 3,200 ETH(1,090만 달러 상당)를 보유 중이다. 코인마켓캡 기준 ETH는 0.81% 오른 3,414.61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美 ETH 현물 ETF 9종 수수료 공개...최저 0.19%
블룸버그 ETF 전문 애널리스트 제임스 세이파트(James Seyffart)가 X를 통해 미국 자산운용사들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승인을 신청한 이더리움(ETH) 현물 ETF 10종 중 9종의 수수료와 티커, 수탁사 등 정보를 공개했다. 아래는 코인니스가 정리한 ETF의 운용 수수료(낮은 순). 이중 7종은 수수료를 한시적으로 면제한다.

폴리마켓서 바이든 美 대선 경선 사퇴 확률 65%
탈중앙 예측시장 폴리마켓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미국 대통령 선거 경선에서 물러날 것이라는 확률이 65%를 기록 중이다. 여기에 베팅된 자금 규모는 1,662만 달러다. 앞서 CNN은 바이든이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으며, 17일(현지시간) 연설이 취소됐다고 전한 바 있다. 복수 미국 매체들도 바이든의 사퇴 가능성을 언급하고 있다.

분석 "스테이블코인 유동성 부족, BTC 랠리 제한"
디크립트에 따르면 크립토퀀트가 "BTC 현물 ETF 자금 유입세에도 불구하고 스테이블코인 유동성 부족이 BTC 가격 상승을 억제할 가능성이 있다. USDT의 월간 시가총액은 거의 변화가 없어 BTC 랠리를 가로막고 있다. 충분한 스테이블코인 유동성이 확보되지 않으면 당분간 이러한 상황이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

<저작권자 ⓒ Token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