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현물 ETF 미국 증시 상장, 디지털 자산 시대의 도래

이더리움(ETH) 현물 ETF가 화요일 미국에서 거래를 시작하며 암호화폐와 주식 시장의 교차점에서 중요한 이정표를 세웠다.

23일(현지시간) 더 블록에 따르면, 중반 거래 시점에서 상장된 ETF들 사이의 누적 거래량은 6억 달러를 초과했다.

여러 업계 전문가와 리더들은 이 순간이 이더와 암호화폐 시장, 디지털 자산 전체에 미치는 의미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다.

코인베이스 인스티튜셔널(Coinbase Institutional) 책임자 브렛 테이폴(Brett Tejpaul)은 성명에서 "현물 암호화폐 ETF의 승인은 디지털 자산으로의 글로벌 전환에서 또 다른 중요한 순간을 의미한다"며 "이 관심의 물결은 단순한 유행이 아니라 금융 시스템을 재편하고 암호화폐의 지속적인 존재감을 확립하는 변혁의 힘이다"라고 말했다.

CF 벤치마크(CF Benchmarks) CEO 수이 청(Sui Chung)은 이를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채택의 중대한 순간"이라고 불렀다.

"전통적인 투자자들은 이더의 기능과 사용 사례를 이해하는 데 시간이 더 걸리기 때문에 비트코인보다는 이더에 익숙하지 않다"고 청은 말했다. 이더리움의 가스비, 스마트 계약, 지분 증명 보안 및 레이어-2 확장 솔루션과 같은 기술적인 면을 언급하며 교육 과정을 통해 투자자들이 이더리움 경제를 이해하고 비트코인과의 주요 차이점을 강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CF 벤치마크는 블랙록, 비트와이즈(Bitwise), 21 쉐어스(21 Shares), 위즈덤트리(WisdomTree), 프랭클린 템플턴(Franklin Templeton) 등 9개의 ETH ETF 신청서 중 5개에서 사용될 이더 지수를 제공한다.

크리스 퍼킨스(Chris Perkins) 코인펀드(CoinFund) 매니징 파트너 겸 사장은 이더의 안정적인 공급, 유틸리티 및 매력적인 수익률이 비트코인과 차별화된다고 말했다.

퍼킨스는 "표면적으로 이것들은 비트코인 이후 암호화폐 ETF 투자에 대해 '다음은 무엇인가?'라고 묻는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특징이다. 현물 ETH ETF는 새로운 세대를 '온체인'으로 이끌 것이며, 아마도 ETF 출시 시 수익을 제공하지 못할 경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또는 탈중앙화 블록체인 경제의 힘을 활용하기 위해 찾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규제 환경

앵커리지 디지털(Anchorage Digital) CEO 네이선 맥컬리(Nathan McCauley)는 오늘이 산업에 '명확성'을 가져온다고 말했다. 더 블록(The Block)의 사라 윈(Sarah Wynn)이 이전에 보도한 바와 같이, 이더가 증권인지 상품인지에 대한 질문은 오랫동안 불확실한 상태였다.

맥컬리는 "현물 암호화폐 ETF의 증가와 의회의 입법적 진전 사이에서 오늘날의 규제 전망은 최근 기억 중 가장 유망하다"며 "ETF 구조는 안전하고 준수하는 방식으로 이더리움에 노출되는 새로운 경로를 제공하여 기관과 소비자로부터 수십억 달러의 유입을 촉진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30억 달러 이상의 가치를 가진 앵커리지 디지털은 연방 인가를 받은 유일한 디지털 자산 은행이다.

미국 하원 금융 서비스 위원회 의장을 맡고 있는 패트릭 맥헨리(Patrick McHenry, 공화당-노스캐롤라이나) 의원은 "포괄적인 규제 프레임워크가 필수적이며 SEC는 의회와 의미 있는 방식으로 협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하원 다수당 원내총무 톰 에머(Tom Emmer, 공화당-미네소타) 의원은 한 걸음 더 나아갔다.

에머는 X에 "ETH 현물 ETF가 오늘 거래를 시작할 수 있도록 SEC가 진로를 수정한 것을 보는 것은 훌륭하다"며 "다시 생각해보니, 사실 우리는 법원에 감사해야 한다. 게리 겐슬러(Gary Gensler)는 물러나야 한다"고 말했다.

앰버데이터(Amberdata)의 블록체인 연구원 팻 도일(Pat Doyle)은 비트코인이 여전히 주요 관심 자산이 될 가능성이 높지만, 장기적으로는 이더리움과 다른 스마트 계약 플랫폼으로 초점이 옮겨질 것이라고 말했다.

도일은 "다가오는 선거에 대해 두 가지 잠재적 결과가 있다. 전 대통령 트럼프의 승리는 암호화폐의 채택과 규제를 가속화할 수 있고, 반면에 민주당 후보의 승리는 이러한 발전을 훨씬 더 천천히 진행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시장 영향

2024년 미국 대통령 선거 시즌이 올 봄 뜨거워지면서, 공화당 후보 도널드 트럼프와 대통령 조 바이든 모두 암호화폐 산업에 대한 입장을 바꾸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바이든이 재선 출마를 철회했음에도 불구하고, 시장 반응은 미미할 수 있다.

도일은 "바이든의 경선 철회는 이더리움 ETF 거래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다. 시장은 이미 바이든의 정치적 결정과는 무관하게 단기적으로 ETH ETF 거래를 예상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ETH ETF 흐름의 단기적 추세는 비트코인 ETF의 시가총액과 비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는 이더리움 ETF가 비트코인의 거래량과 비슷한 시간대에 대략 3분의 1의 거래량과 흐름을 생성할 것이라고 말했으며, 이는 다른 업계 분석가들의 견해와 일치한다.

디지털 자산의 기관급 상장지수상품(ETP) 제공업체 ETC 그룹의 제품 책임자 찬찰 사마더(Chanchal Samadder)는 오늘 출시의 단점으로 스테이킹의 부족을 언급했다.

사마더는 "우리는 스테이킹이 이더리움 ETP, ET32 내에서 근본적인 긍정적 요소라고 믿는다"며 "이더리움 투자는 스테이킹 보상을 통해 현금 흐름을 생성하므로 기술 주식처럼 평가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다른 사람들은 이것이 큰 시작이라고 믿는다.

그라네이트셰어스(GraniteShares)의 최고 수익 책임자 폴 마리노(Paul Marino)는 "이것은 다양한 특성, 기능 및 유틸리티를 가진 암호화폐의 장기적인 구축의 시작일 뿐이다. 코인은 특정 블록체인의 사용의 산물이며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코인의 가치도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비트코인 및 암호화폐 자산 거래의 선도 플랫폼인 코인베이스에 확실히 이익이 될 것이다."

21쉐어스의 공동 창립자이자 회장인 오펠리아 스나이더(Ophelia Snyder)도 장기적인 전망을 주목하고 있다.

스나이더는 "수요는 있다"며 이번 출시는 소매 및 기관 투자자와 기술 자체 모두에게 '순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

<저작권자 ⓒ Token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