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큰포스트 브리핑] 분석 \"알트코인으로 자금 대거 유입중…상승세 지속 가능성\" 外

국힘 이어 민주당도 BTC 현물 ETF 투자 허용 추진

더불어민주당이 4·10 총선 공약으로 금융 당국이 금지해왔던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의 거래 중개와 투자 허용을 추진한다고 서울경제가 단독 보도했다. 20일 민주당 정책조정위원회에 따르면 민주당은 이 같은 ‘가상자산 제도화 및 투자 활성화’ 방안을 21일 발표한다. 미디어는 “민주당은 이를 위해 비트코인 현물 ETF 투자를 금지한 금융위원회와 협의를 거친 뒤 당국의 반대가 지속되더라도 자본시장법을 개정해 해외 비트코인 현물 ETF 거래를 국내 금융투자사들이 가능하게 허용해줄 방침이다. 아울러 민주당은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를 통해 비트코인 현물 ETF에 대한 투자도 허용한다는 방침이다. ISA를 통해 얻은 투자 수익에 대해서는 200만 원까지 비과세가 적용되기 때문에 국민들이 세금 부담을 덜면서 투자에 나설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세계일보는 국민의힘이 가상자산 관련 총선 공약을 통해 비트코인 현물 ETF의 국내 투자를 허용하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보도한 바 있다.

블룸버그 애널리스트 "반에크 BTC ETF 일일 거래량 급증... 이전의 14배"

블룸버그 애널리스트 에릭 발츄나스가 X를 통해 "반에크 비트코인 ETF(HODL)의 일일 거래량이 2.58억 달러를 돌파했다. 이는 이전 평균 거래량의 14배에 달하는 규모"라고 전했다. 그는 이어 "무슨 일이 일어난건지 모르겠다. 거래 수가 급증했다"며 "한 명의 기관 투자자에게서 발생한 것도 아니다. HODL 관련 3.2만 건의 개별 거래가 발생했다. (거래 건수 기준) 평균의 60배다.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 모르겠다. 레딧이나 틱톡 인플루언서가 거래를 추천한 것이 아닌가 싶다"고 덧붙였다.

리플 CEO "XRP 현물 ETF에 긍정적"

브래드 갈링하우스 리플(XRP) CEO는 최근 블룸버그 인터뷰에서 XRP (현물) ETF를 지원할 것인지 묻는 질문에 "확실히 환영할 만한 일"이라고 답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계획은 언급하지 않았다. 블랙록 같은 자산운용사와 ETF 발행을 논의 중인지 묻는 질문에는 답변을 피했다. 단 "리플은 XRP 생태계에서 매우 중요한 이해 관계자이지만 우리가 유일한 플레이어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비트코인 외 다른 암호화폐 현물 ETF도 출시되는 게 합리적인 일이라고 덧붙였다.

비트와이즈 CIO "BTC 현물 ETF 거래량 급증...수요 지속될 것"

블록웍스에 따르면 비트와이즈 CIO 매트 호건은 X(트위터) 스페이스에서 "몇몇 비트코인 현물 ETF가 화요일(미국시간) 사상 최대 거래량을 기록했다. ETF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야후파이낸스에 따르면 화요일 비트와이즈 비트코인 ETF(BITB) 거래량은 630만주(1억 7900만 달러)에 달했다. 반에크, 위즈덤트리의 비트코인 현물 ETF 거래량은 이보다 훨씬 더 크게 늘었다. GBTC를 제외한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 거래량은 20억 달러 가량을 나타냈다. ETF 출시 첫날 이후 최대 거래량이다. 앞서 코인니스는 반에크 BTC ETF 일일 거래량이 2.58억 달러를 돌파, 이전 평균 거래량의 14배에 달했다고 전한 바 있다.

홍콩통화청, 토큰화 제품 가이드라인 마련 방침

외신에 따르면 홍콩통화청(HKMA)이 토큰화 제품과 관련한 공식 지침을 마련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홍콩통화청은 “은행업계가 지속적으로 기술 혁신을 지원할 수 있도록 토큰화 제품 가이드라인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또 투자자 보호 측면에서도 구체적인 지침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마스터카드-스우페이, 신흥국 대상 암호화폐 결제 리워드 도입

마스터카드가 모바일 결제 앱 스우페이(Swoo Pay)와 파트너십을 체결, 암호화폐 결제 리워드 서비스를 도입한다고 코인데스크가 전했다. 이 서비스는 아프리카와 동남아 같은 신흥국, 특히 구글페이 사용 불가 지역 이용자에게 유용할 거라고 스우페이 공동 창업자 Filipp Shubin은 설명했다. 이용자는 결제 리워드 포인트를 SWOO 토큰으로 받을 수 있으며 이는 BTC, USDC 등 다른 암호화폐로 전환 가능하다. 지난 1월 진행한 파일럿에서 1.7만명이 암호화폐 결제로 5% 캐시백을 받은 바 있다.

홍콩, 암호화폐 커스터디 업체 규제안 발표..."고객-기업 자산 분리"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홍콩통화청(HKMA)이 암호화폐 커스터디 서비스 제공 업체에 대한 지침을 발표했다. HKMA는 당국 승인을 받은 커스터디 업체에 포괄적인 위험평가 수행, 적절한 위험관리 솔루션 도입, 이에 대한 고위 경영진의 감독관리 등을 요구했다. 또한 파산할 경우를 대비해 고객의 암호화폐 자산과 기업 자체 자산을 분리 보관할 것과, 고객 자산이 기업의 사기, 유용, 보안 피해 등으로부터 손실을 입지 않도록 리스크를 최소화할 것을 주문했다. 이번 지침은 지난해 도입된 암호화폐 규제 라이선스 제도에 추가됐다. 앞서 홍콩은 지난해 6월부터 라이선스 의무화 등 내용을 담은 암호화폐 규제안을 시행했다.

마이클 세일러 "BTC, 매각 안해... 영원히 구매할 것"

워처구루 X 계정에 따르면 마이크로스트래티지(MSTR)의 공동 설립자 마이클 세일러(Michael Saylor)가 인터뷰에서 비트코인을 언제 매각할 계획이냐고 묻는 기자의 질문에 "영원히 구매할 것"이라고 답했다.

미 재무부, 해커그룹 락빗 연관 BTC·ETH 주소 블랙리스트 등록

미 재무부 산하 해외자산통제국(OFAC)이 해커그룹 락빗(Lockbit)과 관련된 BTC, ETH 주소 12개를 블랙리스트에 등록했다고 코인데스크가 전했다. 보도 시점 기준 자금이 포함된 주소는 한 개도 없었다. 유럽연합 경찰기구 유로폴도 락빗 연관 암호화폐 주소 200여개를 동결했다. 락빗은 주로 민간 부문을 상대로 공격을 단행했고 미국에서만 1600곳, 글로벌 전역에 걸쳐 2000곳에 피해를 입힌 것으로 알려졌다.

포브스 "샌드박스 메타버스에 토지 소유"

미국 유력 미디어 포브스가 샌드박스(SAND) 메타버스에 토지를 공식 소유하게 됐다고 밝혔다. 메타버스 내 토지는 향후 웹3 커뮤니티 허브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분석 "BTC 2% 마켓뎁스 작년 10월 이후 최대…유동성 풍부"

코인데스크가 암호화폐 리서치 업체 카이코(Kaiko) 데이터를 인용해 "전체 거래소의 비트코인 호가(Order Books)가 지난해 10월 이후 가장 유동적"이라고 전했다. 데이터에 따르면 20일(현지시간) 새벽 중앙화 거래소(CEX)에서는 비트코인 2% 마켓 뎁스(유동성 평가 지표)에서 5.39억 달러 상당의 거래량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 1월 11일 BTC 현물 ETF 출시 이후 최대치였다. 또 해당 기간 발생한 거래량의 48% 가량이 미국 소재 거래소에서 발생하며 거래량을 주도했다.

비트와이즈 CEO "BITB, $300억 규모 美 투자자문사 투자 옵션 승인"

암호화폐 자산운용사 비트와이즈(Bitwise Asset Management)의 최고경영자(CEO)인 헌터 호슬리(Hunter Horsley)가 X를 통해 "비트와이즈의 비트코인 현물 ETF BITB가 300억 달러 규모의 미국 내 공인 투자자문사(RIA) 네트워크의 투자 옵션으로 승인받았다"고 전했다. RIA는 6,200만명 고객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관리하고 있으며, 총 115조 달러 상당 자산을 운용 중이다.

스위스 5대 은행 포스트파이낸스, 내일 암호화폐 서비스 출시

렛저인사이트에 따르면 스위스 5대 은행 중 하나인 포스트파이낸스(PostFinance)가 내일(현지시간) 암호화폐 서비스를 출시한다. 해당 서비스는 11개 암호화폐에 대한 커스터디, 거래 등을 지원하며 최소 투자금 50 달러부터 이용 가능하다. 단, 지원 토큰 목록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250만 고객을 보유한 포스트파이낸스는 지난해 4월 스위스 디지털은행 시그넘(Sygnum) 뱅크와 함께 파트너십을 맺고 암호화폐 서비스 제공을 추진해왔다.

엑시인피니티, 신규 NFT 퍼즐 게임 '엑시 챔피언스' 출시

엑시인피니티(AXS)가 공식 채널을 통해 자체 개발 NFT 퍼즐 게임 엑시 챔피언스(Axie Champions)가 공식 출시됐다고 전했다. 엑시 챔피언스는 국내 인기 게임 애니팡 개발사인 발리게임즈가 개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엑시인피니티 이용자는 기존 NFT를 이용해 새 게임의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디파이 플랫폼 에테나 출시 하루 만에 $2.87억 규모 USDe 발행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스테이블코인 USDe 발행사 에테나 랩스(Ethena labs)의 디파이 플랫폼 에테나가 출시 24시간 동안 총 2억 8700만 달러 규모의 USDe를 발행한 것으로 집계됐다. 해당 플랫폼은 이용자가 에테나에 스테이블코인을 입금(또는 스테이킹)하면 USDe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미디어는 “에테나 랩스는 무려 27% 수익률을 내세워 상당한 자금을 끌어모았다. 하지만 과거에도 비슷한 서비스가 여럿 나왔으나 비즈니스 구조를 유지하지 못하고 처참히 실패한 바 있다. 전문가들도 에테나 랩스의 이같은 서비스가 리스크 관리 측면에서 여러 불안요소들이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CME, 3/18 유로화 기반 마이크로 BTC·ETH 선물 출시 예정

진써차이징에 따르면 시카고상품거래소(CME)가 오는 3월 18일(현지시간) 유로화 기반 마이크로 비트코인, 이더리움 선물을 상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분석업체 “알트코인으로 자금 대거 유입중…상승세 지속 가능성”

암호화폐 온체인 데이터 분석업체 글래스노드가 주간 보고서를 통해 “BTC 현물 ETF 출시에 따른 시장 모멘텀과 강세장 기대감이 맞물리면서 알트코인으로 자본이 대거 유입되기 시작했다. 다수의 온체인 지표를 살펴봤을 때, 알트코인 시장이 더 성숙해지면서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일 가능성이 크다. 역사적으로 ETH이 강세를 보인 후 다른 알트코인에 자본이 유입되고는 했다"고 진단했다. 아울러 글래스노드는 “디지털 자산 시장 생태계는 지난 사이클에서 대대적으로 변화했다. 무엇보다 이더리움(ETH)의 지배력에 도전하는 알트코인들이 우후죽순 생겨났다. 솔라나(SOL)는 지난해 가장 높은 수익률을 자랑했으며, 폴카닷(DOT)과 코스모스(ATOM) 생태계에서도 이전과는 다른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다. 또 이더리움 생태계 안에서도 특히 스테이킹 분야가 일관된 자금 유입 흐름을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친리플 변호사 존 디튼, 美 공화당 의원 후보 경선 출마

보스턴글로브에 따르면 리플(XRP)에 우호적인 것으로 알려진 미국 암호화폐 전문 변호사 존 디튼(John E Deaton)이 미국 메사추세츠 지역구 공화당 의원 후보직 경선에 출마한다. 존 디튼은 암호화폐에 반대 입장을 보이고 있는 미국 상원의원 엘리자베스 워렌(Elizabeth Warren)과 같은 지역구를 두고 경쟁하게 된다. 그는 "엘리자베스 워렌과 같은 정치 엘리트들과 당파적인 사람들 때문에 사람들이 고통받고 있다"고 말했다.

스텔라 재단, 스마트 컨트랙트 플랫폼 소로반 단계적 출시 시작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스텔라개발재단(SDF)이 스마트 컨트랙트 플랫폼 소로반(Soroban)의 단계적 출시를 시작했다고 발표했다. 재단은 "스텔라 스마트 컨트랙트 기술 스택의 새로운 시대가 시작됐다"며 네트워크 밸리데이터 투표를 거쳐 해당 작업이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스텔라는 2024년 1월 30일(현지시간) 밸리데이터 투표를 진행한 뒤 소로반을 배포할 계획이라고 발표한 바 있으나, 프로토콜 20 소프트웨어에서 버그가 발견되면서 출시 일자를 3주 연기했다.

분석 "고래들, BTC 가격 추가 상승 기대...숏포지션 적어"

크립토포테이토에 따르면 비트파이넥스가 주간 시장분석 보고서 비트파이넥스 알파(Bitfinex Alpha) 보고서에서 "BTC 고래 투자자들은 가격이 더 상승할 거란 기대감으로 인해 대규모 숏포지션을 취하고 있지 않다. 게다가 BTC 장기 홀더의 6%만이 손실 상태인데, 이는 초기 강세장 때 나타나는 패턴"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BTC 현물 ETF에 대해 수요도 꾸준히 지속되고 있다. 특히 지난 12일부터 16일까지 22억달러 이상 유입됐는데, 이러한 자금 유입은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 발표 후 소폭 하락했던 BTC 가격 회복에 기여했다"고 덧붙였다.

21쉐어스 공동 설립자 "BTC ETF 발행사 간 격차 더 커질 것... 최종 승자는 3-5곳"

세계 최대 암호화폐 ETP 발행사 21쉐어스(21Shares) 공동 설립자 오필리아 스나이더(Ophelia Snyder)가 디크립트와의 인터뷰에서 "비트코인 ETF가 올해 지금까지는 큰 성공을 거두었지만 내년에는 ETF 발행사 간의 격차로 인해 지금보다는 작은 규모로 시장이 형성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 시장에는 최대 3~5명의 승자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고 덧붙였다.

1000만 OP 4차 에어드랍...스냅샷 1/10 완료

옵티미즘(OP)이 4차 에어드랍을 발표했다. 10,343,757.81 OP를 22,998개 주소에 배포한다. 스냅샷은 1월 10일 완료됐다. 이더리움 레이어1, 베이스, OP메인넷, 조라에 NFT 컨트랙트를 배포한 주소가 에어드랍 대상이다. 옵티미즘은 앞으로도 에어드랍이 계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옵티미즘은 에어드랍으로 초기 토큰 공급량의 19%를 커뮤니티에 제공하기로 약속했었다. 잔여 에어드랍 물량은 약 5.6억 OP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