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크웨어, 비트코인 시그넷 테스트 네트워크에서 첫 영지식 증명 검증

블록체인 개발업체 스타크웨어(StarkWare)는 비트코인 시그넷(Signet) 테스트 네트워크에서 새로운 STARK 검증기를 사용해 첫 영 지식 증명(Zero-Knowledge Proof)을 검증했다고 밝혔다.

17일(현지시간) 더 블록에 따르면, 이번 검증의 초기 개념 증명은 피보나치 제곱 수열의 32번째 수를 검증하는 것이었으며, 다음 단계로는 설계를 일반화하여 보다 범용적인 연산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고 회사는 더 블록(The Block)에 발표했다.

"우리는 비트코인을 확장하고 블록체인의 힘을 세상에 보여주고 싶다고 말했습니다,"라고 스타크웨어의 CEO 엘리 벤-사손(Eli Ben-Sasson)은 말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그 일을 하는 첫걸음입니다. 영 지식 기술로 비트코인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 첫 번째 단계입니다."

스타크웨어는 최근 투자 라운드에서 80억 달러의 가치를 평가받았으며, 이더리움 레이어 2 스타크넷(Starknet)의 핵심 기여자이다. 이번 개발은 6월에 발표된 기술 제안 OP_CAT을 통해 비트코인에 ZK(Zero-Knowledge) 확장을 도입하려는 스타크웨어의 계획에 따른 것이다.

새로운 체인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스타크웨어의 계획은 동일한 스타크넷 네트워크와 동일한 거버넌스 및 토크노믹스를 사용하여 비트코인 확장을 지원하는 것이다고 팀은 밝혔다. 모든 dapp은 자신이 원하는 정산 위치를 선택할 수 있으며, 벤-사손은 지난달 더 블록에 말했다.

스타크웨어의 새로운 STARK 검증기는 벤처 회사 L2 이터레이티브(L2 Iterative)와 협력하여 OP_CAT을 활용해 비트코인 네트워크에서 ZK 기반 레이어 2를 개발하도록 설계되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이것은 엄청난 노력과 상당한 시간이 걸렸습니다,"라고 L2 이터레이티브의 웨이켄 첸(Weikeng Chen)은 말했다. "우리는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시작했습니다. 비트코인에서 ZK 증명에 대한 정보가 없습니다. 따라야 할 수학적 연산에 대한 정보도 없습니다. 우리는 전체 스택을 구축해야 했으며, 결국 STARK 검증기의 구현으로 이어졌습니다."

OP_CAT이란 무엇인가?

OP_CAT은 고급 스크립팅 기능을 사용하여 비트코인 네트워크에 스마트 계약 기능을 도입하는 기술적 제안이다. 이를 통해 복구 가능한 거래, 자동화된 반복 결제 및 프라이버시 중심 결제, 상속 시나리오를 위한 시간 잠금 전송, 에스크로 및 채권과 같은 복잡한 금융 상품을 포함한 다양한 사용 사례가 가능해질 수 있다.

OP_CAT은 원래 비트코인의 첫 번째 연산 코드 중 하나로 포함되었으나, 사토시 나카모토(Satoshi Nakamoto)가 2010년에 취약성을 초래할 수 있는 스크립트를 만들 가능성 때문에 몇 가지 다른 연산 코드와 함께 비활성화했다.

비트코인 커뮤니티는 메인넷에서의 제안 구현을 여전히 논의 중이며, OP_CAT 소프트 포크의 가능성은 기술적, 보안적, 커뮤니티 합의 등의 고려 사항에 달려 있다. 그러나 현재 테스트넷에서는 사용 가능하다.

스타크웨어는 "비트코인 커뮤니티 및 더 넓은 블록체인 생태계에 명확한 이점을 제공하기 때문에" 이 제안의 승인을 공개적으로 지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비트코인 시그넷이란 무엇인가?

비트코인 시그넷 네트워크는 다른 비트코인 테스트넷과 유사하게 개발자가 새로운 기능, 애플리케이션 및 도구를 메인넷에 배포하기 전에 테스트할 수 있는 제어된 환경을 제공한다.

그러나 시그넷은 중앙에서 조정되는 특성과 스팸 또는 악의적인 활동에 대한 추가 안정성과 보호로 인해 기존의 비트코인 테스트넷과 다르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

<저작권자 ⓒ Token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